네트워크
노드와 링크가 서로 연결되어있으며 리소스를 공유하는 집합
노드
- 서버, 라우터, 스위치 등과 같은 네트워크 장치
링크 (엣지)
- 무선 또는 유선으로 된 연결매체 (와이파이, LAN)
트래픽
특정 시점내에 링크내에 흐르는 데이터의 양
처리량
링크내에 성공적으로 전달된 데이터의 양
대역폭
주어진 시간동안 네트워크 통신 연결시 최대로 흐를 수 있는 비트(bits) 수
RTT (Round Trip Time : 왕복지연시간)
신호를 전송하고 해당 신호를 다시 수신확인 할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더한 값
어떤 메세지가 두 장치 사이를 왕복할 때 걸리는 시간
토폴로지
노드와 링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말함
버스, 스타, 트리, 링, 메시 토폴로지가 있음
버스 토폴로지
하나의 회선에 여러 개의 노드를 연결하는 방법
노드 추가, 삭제 쉬움
장점
- 하나의 노드에 장애가 생겨도 다른 노드에 영향을 끼치지 않음
단점
- 메인 링크에 트래픽이 많아지면 정체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(패킷 손실율 높음)
- 메인 링크가 손상되면 전체 네트워크에 큰 문제 발생
스타 토폴로지
중앙에 노드를 기반으로 연결된 형태
노드 추가, 삭제 쉬움
장점
- 중앙노드를 제외한 노드나 링크가 장애가 생겼을 때 다른 노드에 영향없음
- 중앙노드가 아닌 노드에 침해가 발생했을때 다른 노드로 확장하기 어려움
- (중앙노드를 거쳐야 다른 노드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방화벽이 깐깐한 중앙노드를 침해하긴 어려움)
단점
- 중앙노드가 망가지면 전체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
트리 토폴로지
계층적 토폴로지라고도 함
노드 추가, 삭제 보통 (리프노드에서의 확장, 삭제가 용이, 나머지 노드는 어려움)
버스 토폴로지와 스타 토폴로지의 하이브리드 버전
장점
- 노드 확장이 용이함 (리프노드의 확장)
- 리프노드의 장애는 다른 노드에 영향없음
단점
- 한 노드에 트래픽이 많아지면 하위 노드에 영향있음
- 루트노드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 네트워크에 문제발생
링 토폴로지
고리 형태
노드 추가, 삭제 쉬움
장점
- 데이터 손실율이 없다
- 토큰을 기반으로 통신권한 여부를 따져가며 권한이 없으면 데이터를 전달받지 못함
단점
- 노드나 링크가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네트워크 전체에 문제발생
- 토큰이 없는 노드는 통신에 참여하지 못하며 데이터 공유할 수 없음
메시 토폴로지
그물망 형태
노드 추가, 삭제 어려움
풀 메시 토폴로지의 경우 n * (n - 1) / 2 만큼의 회선이 필요함
장점
- 안정성이 높음
- 노드나 링크가 하나 망가지더라도 다른 노드에 영향없음
- 트래픽을 분산할 수 있음
단점
- 비효율적으로 많은 회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축비용이 고가임
토폴로지의 필요성
병목현상을 해결하는 척도가 됨
(네트워크 적 병목현상: 여러가지 이유로 링크 내에서 데이터의 흐름이 정체된 상태를 말함)
유니캐스트
1:1 통신, 대표적으로 HTTP가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네트워크 전송 방식
멀티캐스트
1:N 통신이지만 정해진 그룹에게만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음
브로드캐스트
1:N 통신이며 연결된 모든 노드에 데이터를 전달함
네트워크 분류
LAN (Local Aria Network : 근거리 통신망)
MAN, WAN보다 높은 안정성과 속도를 가짐
소규모 네트워크 - 보통 허브나 스위치로 연결되어 있음
MAN (Matropolitan Aria Network : 대도시 통신망)
도시와 도시간의 통신
라우터나 브릿지를 사용하여 연결함
WAN (Wide Aria Network : 광역 통신망)
국가와 국가간의 통신
수 많이 연결된 라우터를 통해 다른 국가와도 연결되는 범위
예상 질문
Q1. 처리량과 대역폭은 무엇이며,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이를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은?
Q2. 네트워크 토폴로지란 무엇이며, 프론트엔드 성능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?
Q3. 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, 브로드캐스트의 차이와 프론트엔드에서 각각 활용될 수 있는 예를 들어보시오.
Q4. 병목현상이란 무엇이며,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론트엔드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가?
Q5.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네트 워크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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